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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 : 마음과 정신건강/4. 정신건강사회복지

[인간발달의 생애주기적 접근] 3. 청소년기

by 공감디자이너 하투빠 2024. 9. 7.

- 청소년기의 연령 기준은 관련 법령들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나 합의된 바는 없으며, 통상 중고등학생 시기를 지칭한다.
- 청소년기는 제2성장 급등기로 신체 성장률이 빠르고 성호르몬 분비로 외형적 성장이 성인과 유사한 모습으로 변화하는 시기이다. 개인차가 있지만, 아동기 후기까지는 여아가 남아보다 체격이 큰 편이다. 그러나 청소년기에는 역전되어 남아의 신체발달이 우세해진다.
- 청소년기는 피아제 인지발달 단계에서 형식적 조작기에 속하며, 추상적 사고, 가설연역적 사고, 조합적 사고, 이상적 사고의 발달이 특징이다.
-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자아중심성(자기중심적 사고)은 아동기와 달리 자신의 생각이나 상위 인지를 사고할 수 있는 발달된 능력 때문에 나타난다. 자아중심적 특성은 11세 무렵부터 나타나 15세경에 정점에 달했다가 점차 사라진다.
- 청소년들의 자아중심적(자기중심적) 사고로 독특한 생각과 행동 양식이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예가 상상 속의 청중과 개인적 우화이다.
- 상상 속의 청중은 청소년들이 실제가 아닌 가상 속에 청중을 만들어내고 그들이 자신에게 주의를 집중하고 있다고 믿는 현상이다.
- 개인적 우화는 청소년들이 어떤 사건이 자신에게 적용될 때 세상에 존재하는 일반적인 확률을 무시하거나 왜곡하는 현상으로, 자신에 관해 사실이 아니거나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현상을 말한다.
- 청소년기에는 감정의 동요가 크고 정서 표현이 격렬해지며, 정서 표현이 내면화되는 경우가 많다. 그 과정에서 우울감을 보이거나 우울의 감정이 분노, 비행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 청소년기에는 또래와의 관계가 밀접해지면서 집단 내부 압력에 대해 개인이 일치하려는 동조성이 가장 커지는 시기이다. 모호한 상황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 또래집단의 수용과 인정을 위해 행동 양식에 일치하고 조화를 이루려 한다.
- 청소년기의 또래의 영향력은 부모와의 관계나 부모의 지원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 청소년들은 이성을 통해서도 우정과 즐거움을 얻는다. 그러나 여전히 동성 친구를 더 많이 사귀는 편으로, 이성교제는 동성 친구와의 우정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기능을 한다.
- 에릭슨은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 중 자아정체감 형성을 가장 핵심적인 영역으로 꼽고 있다. 자아정체감을 성취하려는 시도에서 성공과 실패는 개인이 사회에 적응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 마르시아는 자아정체감의 유형을 스스로의 의사결정 가능 여부와 어떠한 활동에 전념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지 여부에 따라, 자아정체감 성취, 자아정체감 유예, 자아정체감 유실, 자아정체감 혼란이라는 4가지 범주로 나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