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론의 배경 및 특징
①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의 가상적 상황을 연구하여, 피아제가 제시한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내용을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확장하여 3개 수준 6단계로 제시하였다.
②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성 발달에 있어 판단의 결과보다는 판단의 논리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논리의 유사성을 근거로 도덕성 발달 수준을 구분하였다.
③ 콜버그의 이론은 피아제의 이론과 같이 10세 정도까지는 전인습적 수준에 머물다가, 이후 점차 타인의 의견과 행위에 대한 상황 파악을 고려해 판단하기 시작하여 13세 경에는 인습적 수준으로까지 발달하게 된다.
④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에 속한 인간은 추상적 사고의 발달과 더불어 후인습적 수준으로까지 도덕성이 발달하게 된다. 즉, 보다 차원이 높은 윤리적 관점에서 행동의 정당함을 판단할 수 있게 된다.
⑤ 콜버그의 이론에서 도덕성 발달에는 인지능력의 발달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지만, 인간의 도덕성 발달 수준은 상대적이면서도 개인차가 많아 단계별 연령 기준을 명확히 제시하기는 어렵다.
2) 도덕성 발달 단계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전인습적 수준, 인습적 수준, 후인습적 수준에서 총 6개의 단계로 구분된다. 첫 번째 전인습적 수준은 외부 환경을 통해 주어진 규칙에 따라 벌을 피하거나 보상을 받기 위해 행동한다. 두 번째 인습적 수준은 다른 사람이 수용하는가, 사회 질서 유지에 도움이 되는가를 생각해 규칙과 규범을 따른다. 세 번째 후인습적 수준은 형식적 조작과 조작적 사고가 가능한 정도의 인지능력 수준과 관련되어 정의의 원리를 적용해 판단하는 수준이다.
① 전인습적 수준(4~9세)
- 1단계 : 타율적 도덕성. 주어진 외부 규칙의 벌과 보상 기준에 따라 판단
- 2단계 : 개인적‧도구적 도덕성. 자신의 욕구 충족과 자신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정도를 따름.
② 인습적 수준(10세 이상의 아동, 청소년, 대다수의 사람)
- 3단계 : 개인 상호 간의 규준에 근거한 도덕성. 권위있는 인물의 기대 충족이나 인정에 따름
- 4단계 : 사회체계 지향의 도덕성. 사회 질서 유지를 위한 법과 의무, 권위의 존중 지향
③ 후인습적 수준(20세 이상의 소수의 사람)
- 5단계 : 민주적‧인권 기반의 도덕성. 사회의 규범과 관습을 이해하고 인정하나, 도덕적 원리에 근거한 개인의 가치 기준에 따름
- 6단계 : 보편적 원리 지향의 도덕성. 인간의 존엄성, 인류의 평화 등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
'[맘] : 마음과 정신건강 > 4. 정신건강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본주의이론] 1. 매슬로우(Abraham Maslow)의 욕구단계이론 (0) | 2024.09.07 |
---|---|
[인지행동이론] 5. 엘리스(Albert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 (0) | 2024.09.07 |
[인지행동이론] 3.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0) | 2024.09.07 |
[인지행동이론] 2. 반두라(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0) | 2024.09.07 |
[인지행동이론] 1.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의 행동주의이론 (0) | 2024.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