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맘] : 마음과 정신건강/4. 정신건강사회복지

[인지행동이론] 2. 반두라(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by 공감디자이너 하투빠 2024. 9. 7.

1) 이론의 초점

① 인간의 행동은 개인적, 사회적, 상황적 요인들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② 개인 내적인 요인들(사고, 지각, 기대, 열망, 선호도)보다는 행동과 관련된 구체적 환경 조건들과 그것에 대한 개인의 인지적 능력이 보다 중요하다. 그것에 따라서 자극에 대한 반응이 달라질 수 있다.

③ 인간은 환경의 자극에 대해 직접적인 반응 행동을 할 수도 있지만, 타인의 행동을 간접적으로 관찰하고 모델링하며 모방을 통해 행동할 수 있다.

2) 모델링, 모방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해 그 행동을 모방하는 것을 모델링(Modeling)이라 한다.

3) 관찰학습

- 인간은 환경에 대한 단순한 자극을 통해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하여 행동한다는 것이다. 이에 관찰학습의 과정을 4단계로 구분하였는데, 어떠한 상황을 주의 집중하는 과정(주의집중과정), 그 기억을 보존하는 과정(보존 과정), 모방을 위해 기억하고 있는 것을 외형적 행동으로 나타내는 운동재생과정, 강화를 통해 행동의 동기를 높이고 수행가능성을 높이는 동기유발과정으로 설명하였다.

4) 자기강화와 대리강화

① 자기 강화 : 자신이 가진 감정이나 사고, 행동의 통제 능력으로 자신의 행동을 유지하거나 변화시키는 것이다. 자신을 위한 보상이나 처벌로 통제할 수 있다.

② 대리강화 : 자신에게 직접적인 보상이나 처벌은 없지만 타인의 행동이 강화되거나 처벌받는 모습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촉진하거나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5) 자기효능감

- 자기효능감은 특정 시기에 특정 유형의 과제를 자신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판단과 신념이다. 자기효능감은 행동의 동기로 작용하며, 행동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