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맘] : 마음과 정신건강/4. 정신건강사회복지

[체계이론] 1. 체계이론의 소개

by 공감디자이너 하투빠 2024. 9. 7.

1) 체계의 개념

- 체계이론에서는 중심이 되는 대상, 예를 들어 인간, 가족, 사회, 자연환경 등 이를 둘러싼 하나의 체계와 그 주변 체계와의 상호관계, 그리고 하나의 체계 내에서 투입과 변환, 산출, 피드백이라는 연속적 과정을 토대로 체계가 쇠퇴하거나 적응, 유지되는 모습을 설명하고 있다. 체계이론은 사회복지 분야에서도 인간을 둘러싼 환경, 그리고 그 상호작용과 적응을 다룸에 있어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 체계란 상호의존적이고 상호작용하는 각 부분들의 전체를 말한다. 부분들 사이에 관계를 맺고 있는 일련의 단위라 할 수 있다. 체계는 전체이기도 하고 동시에 다른 체계의 부분이기도 하다. 이러한 체계는 경계를 가진다. 경계는 그 체계가 환경과 구별되거나 다른 체계와 구분되는 독립적 영역이다.

2) 기본 가정

① 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와 구성원들은 상호 의존하며 작용하므로,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체계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② 전체는 각 부분의 합보다 크다.

③ 체계의 환경은 그 체계의 경계선 밖의 것으로 규정된다.

④ 모든 체계는 그보다 큰 다른 체계의 하위체계에 속한다.

⑤ 체계 내‧외부의 변화로 체계가 불균형해지면 체계는 변화를 통해 균형을 이루고자 한다.

⑥ 체계는 적응적이면서도 또한 목표지향적이다.

3) 체계의 특성

(1) 구조상의 특성

① 경계 : 경계는 외부 환경과 구분되는, 그러나 물리적 구조가 아니어서 보거나 만질 수는 없는 선이며 테두리를 말한다. 경계는 내부 관계의 특징과 정체감을 형성하며, 내외부로의 에너지 흐름을 규제하는 역할을 한다.

② 개방체계와 폐쇄체계
  - 반투과적 경계를 갖고 있어 에너지의 흐름이 체계 내에서도 자유롭지만, 외부와의 에너지, 그리고 자원 교환도 허용되는 체계를 개방체계라 한다.
  - 반면 폐쇄체계는 외부 환경과의 에너지나 자원교환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고립된 체계를 말한다.
  - 엔트로피란 체계 내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이 감소하고 외부 체계와의 교류가 차단되면서 외부 에너지의 투입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체계가 서서히 무질서, 혼란에 빠지고, 비조직화되며 점차 소멸되어가는 현상을 말한다.

③ 대상체계, 상위체계와 하위체계
  - 관심과 분석의 대상이 되는 체계가 대상체계이며, 대상체계의 외부에 있으면서 그 체계에 기능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보다 큰 단위는 상위체계이다. 대상체계의 내부에 종속되어 있으면서 다른 하위체계와 상호작용하며 체계를 이루는 더 작은 체계는 하위체계이다.

(2) 교류적 특성

① 공유영역 : 두 체계가 공존하는 곳이다. 서로 다른 두 체계의 공통된 이익이나 관심을 추구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공유영역을 통해 체계 간의 교류가 일어난다.

② 의사소통 : 의사소통이란 체계 내‧외부에 존재하는 두 사람 이상의 개인들 간의 정보 흐름을 말한다. 의사소통 과정에서 축적되는 상호교환은 관계 형성의 기반이 되며, 이를 통해 사회적 경험을 공유하게 된다. 의사소통 방법에는 언어적 의사소통과 미소나 울음, 몸짓 등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있다.

③ 균형(평형 상태) : 균형은 외부 체계로부터 투입이 없는 고정된 체계의 구조를 말한다. 체계 내 구조의 변화가 거의 없는 폐쇄체계에서 나타난다.

④ 항상성 : 체계가 균형을 위협받았을 때 이를 회복하려는 경향을 의미한다.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역동적인 균형을 이루고 있는 상태로 개방체계에서 주로 나타나며, 체계의 구조는 크게 달라지지 않고 비교적 안정적인 편으로 체계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⑤ 안정상태 : 전체 체계가 균형을 이루고 부분들 간의 관계를 유지시켜 체계의 쇠퇴와 붕괴를 막고, 환경과 융통적인 에너지 교환체계를 지속하는 상태를 말한다. 변화하는 여건에 적응하기 위해 구조를 변경시킬 수 있는 개방체계에 존재한다. 안정상태는 균형이나 항상성보다 역동적이고 개방적인 특성을 지닌다.

(3) 과정적 특성 : 투입 – 변환 – 산출 – 환류

- 체계는 투입과 변환, 산출과 환류라는 과정적 특성을 지닌다. 투입은 체계가 환경으로부터 자원이나 에너지, 정보나 사건 등을 받아들이는 것을 말하고, 변환은 투입 요소가 체계 내에서 적절한 형태로 변형되어 산출을 위해 재조직화되거나 처리되는 과정을 말한다. 산출은 체계 내에서 변형된 투입 요소들이 환경으로 방출되는 것이다. 환류는 체계의 평형을 유지하거나 변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즉, 투입, 변환, 산출 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체계가 다시 받는 것을 말한다. 이는 체계의 순환적 성향을 잘 보여주는 개념으로 체계를 점검하고 수정하는 능력과도 관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