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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 : 마음과 정신건강/5. 정신역동이론

4.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by 공감디자이너 하투빠 2024. 7. 24.

1) 자아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은 자아심리학이라고 불리울 만큼 자아의 기능과 성장을 중시한다. 따라서 심리사회이론을 배우기 위해서는 자아(ego)에 대한 개념 이해가 필요하다.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이 아닌 의식의 영역에서 통제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된다.

 

자아의 기능은 타고난 것으로 신체, 심리, 사회적 요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전 생애를 걸쳐 발달한다.

 

자아는 인간이 일생동안 외부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창조적이고 역동적인 힘과 관련된다.

 

자아는 욕구의 충족, 타인과의 동일시, 학습, 발달 과업의 성취, 문제해결, 스트레스 및 위기 대처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자아의 대처능력 결여나, 개인의 욕구와 능력이 환경 조건이나 자원과 합치되지 않을 때, 사회적 기능상의 문제가 나타난다.

자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환경을 강조하여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을 형성하는데 기여하였다.

 

2) 자아정체감

- 에릭슨이 말하는 자아정체감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하는 자기 자신을, 이제까지의 자신과 동일한 존재로 지각하고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개별성, 독특성에 대해 안정된 느낌을 갖는 것으로, 타인과 같은 가치와 흥미, 관심을 공유하고 있어도 자신이 다른 사람과 분리된 개인임을 자각하는 것과 관련된다.

- 자아정체감의 발달은 아동기의 동일시 경험에서부터 시작해 청소년 후기에는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게 되는데, 자아정체감을 형성한 사람은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관, 정치적 견해나 직업 등에서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에릭슨은 이러한 자아정체감을 평생을 걸쳐 발달되는 것으로 보았다.

 

3) 위기

-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며, 각 단계별로 개인이 직면하는 위기의 발달 과업이 있고, 성격은 그 위기를 해결한 결과에 따라 자아의 특질이 달라지면서 나타난다고 하였다.

- 위기는 각 발달 단계마다 개인에게 사회가 요구하는 어떠한 심리적 요구이다. 이러한 위기는 새로운 기회이며 인간의 잠재능력의 방향 전환기가 될 수도 있지만,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사회관계로 소외되면 자아 정체감에 혼란이 발생한다.

 

4)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 에릭슨은 점성의 원리를 설명하면서 인간의 특정 단계에서의 발달은 기존의 발달 위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이전 단계에서 성취한 발달과업의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그리고 그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라고 불리는 최적의 시간이 있으므로 모든 단계가 계획대로 전개될 때 완전히 기능하는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고 하였다.

-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 단계마다 개인 내부의 변화와 개인의 환경 사이의 상호 연관성의 변화를 야기하는 심리사회적 위기가 있으며, 개인은 이런 위기를 통해 자아의 기능이나 균형을 재정립한다고 보았다. 또한 발달 단계의 위기 해결책은 문화에 따라 달라지고, 특정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 해결은 이전 단계의 성패와 직결된다고 하였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단계 심리사회적
위기
주요과제 주요관계
범위
자아의
특질
주요
병리
심리상적
발달단계
영아기
(출생~2)
신뢰감 대
불신감
세상은 안전하고 살만한
곳이라는 느낌을 갖는 것
모성(母性)
인물
희망 철퇴 구강기
단계 심리사회적
위기
주요과제 주요관계
범위
자아의
특질
주요
병리
심리상적
발달단계
유아기
(2~4)
자율성 대
수치심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독립된 인간이라고 인식
하기(배변훈련, 옷입기 등)
부모 의지 강박 항문기
학령전기
(4~6)
자발성 대
죄책감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실패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
가족 목적 억제 남근기
학령기
(6~12)
근면성 대
열등감
기본적 기술을 배우고
타인과 함께 일하는 것을 배우는 것. 인정과 격려가
필요함.
이웃, 학교의 구성원 유능성 비활동성 잠재기
청소년기
(12~22)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지속, 통합된 자아감을
개발하는 것. 자기의 위치,
능력, 역할, 책임에 대해
명확한 인식으로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함.
또래집단, 외집단,
지도력 있는 모형
성실 거절 생식기
성인초기
(22~34)
친밀감 대
고립감
사랑과 우정을 나누는
관계 형성기,
타인과 감정이나 생각을 주고받고 공유하기
우정, 애정, 경쟁, 협동의 대상들 사랑 배타성
/장년기
(34~60)
생산성 대
침체성
자녀양육과 보호, 다음세대
혹은 타인을 위해 생산적 일 수행하기
직장, 확대가족 보호,
배려
거부
노년기
(60세 이상)
자아통합
대 절망감
자신의 인생을 만족스럽고 가치있는 삶으로 관조하기 인류, 동족 지혜 경멸